실행 취소 / 다시 실행 기능 구현하기(feat. serializr)

이 문서는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 serializr를 사용하여 실행 취소 / 다시 실행 구현 방법을 소개한다. 이와 같은 기능을 구현하는 데 있어 적게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

예제 소개

See the Pen RzZBdX by Uyeong Ju (@uyeong) on CodePen.

이해를 돕기 위해 원, 사각형, 삼각형 중 하나를 생성하고, 끌어다 놓거나 삭제할 수 있는 간단한 애플리케이션을 준비했다. 여기에 실행 취소 / 다시 실행 기능을 추가하고자 한다. 하지만 그 전에 애플리케이션의 구조를 모델, 표현(presentation), 이벤트 핸들러로 나눠 간단히 살펴보고 넘어가자.

모델

모델 구조와 표현 관계
<모델 구조와 표현 관계>

모델은 Shape와 이를 상속받는 Circle, Square, Triangle이 있고 Shape를 관리하는 컬렉션 객체 Shapes가 있다. ShapesShape를 관리할 뿐만 아니라 Shape에 대한 상태 변경도 담당한다. 즉, 이벤트 핸들러에서 Shape의 상태를 변경하고 싶은 경우 Shapes에 위임한다.

이렇게 작성한 이유는 변경에 대한 통지를 Shapes에서 총괄하기 위해서다. 표현은 Shapes만 구독하면 되기 때문에 단순하게 구현할 수 있다. 이 방법이 낯설지 모르겠지만 필자는 현 예제 규모에 잘 어울린다고 생각했다.

표현

import { bind, wire } from 'https://dev.jspm.io/hyperhtml/esm';

...
const graphic = document.querySelector('.graphic');
const render = bind(graphic);
const shapes = new Shapes();

function update() {
  render`
    <svg xmlns="http://www.w3.org/2000/svg" viewBox="0 0 100 100"> 
      ... 
    </svg>
  `;
}

update();
shapes.on(update);

이어서 update()를 살펴보자. 이 함수는 모델을 토대로 UI를 렌더링하는 즉, 표현을 위한 함수다. 표현에는 hyperHTML을 사용했다. hyperHTML은 Template literal 문법으로 UI를 만들 수 있는 작고 가벼운 라이브러리다.

먼저 update()를 호출해 SVG를 렌더링한다. 그리고 shapes.on()update()를 등록한다. 이로써 모델에 어떠한 변경이 있을 때마다 update()가 호출돼 자동으로 UI가 갱신된다.

이벤트 핸들러

addCircle.addEventListener('click', create.bind(null, Circle));
addSquare.addEventListener('click', create.bind(null, Square));
addTriangle.addEventListener('click', create.bind(null, Triangle));
remove.addEventListener('click', () => { ... });

// ... 중략 ...

if ('ontouchstart' in document.documentElement) {
  docEl.addEventListener('touchstart', handlePointerStart);
  docEl.addEventListener('touchmove', handlePointerMove);
  docEl.addEventListener('touchend', handlePointerEnd);
} else {
  docEl.addEventListener('mousedown', handlePointerStart);
  docEl.addEventListener('mousemove', handlePointerMove);
  docEl.addEventListener('mouseup', handlePointerEnd);
}

마지막으로 이벤트 핸들러를 살펴보자. 이벤트 핸들러는 도형을 추가하거나 삭제하는 버튼과 끌어다 놓을 수 있도록 documentElement에 등록하고 구현했다.

여기에서는 이벤트 핸들러의 구체적인 부분까지 설명하지 않는다. 하지만 다음 절을 원활히 이해하기 위해 이벤트 핸들러를 통해 어떻게 모델을 변경하고 있는지 한번 살펴보길 바란다.

구현하기

실행 취소 / 다시 실행을 구현하는 방법에는 크게 복사본(snapshot)을 저장하는 방식과 명령(command)을 저장하는 방식이 있다. 여기에서는 복사본을 저장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복사본을 저장하는 방식이란 모델의 상태를 JSON이나 플레인 자바스크립트 객체 형태로 저장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 되돌리는 방법을 말한다. 이때 모델을 JSON이나 플레인 자바스크립트 객체 형태로 변환하는 과정을 직렬화(serialize)라고 하며, 복사본을 다시 본래의 모델로 되돌리는 것을 역직렬화(deserialize)라고 한다.

serializr 소개

모델(객체)의 상태를 직렬화 또는 역직렬화 하기 위해선 추가적인 작업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객체에 toJSON()을 추가하고 객체 관계를 순회하여 플레인 자바스크립트 객체를 만들 수 있다. 그리고 생성한 플레인 자바스크립트 객체를 다시 순회하면서 적절한 생성자를 찾아 본래의 모델로 되돌릴 수 있다.

글로 설명하면 단순하지만 사실 꽤 따분한 작업이다. 또, 협업 개발자 모두가 이해할 수 있는 적절한 구조를 설계하기도 쉽지 않다.

이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는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가 바로 serializr다. serializr는 Mobx의 서드 파티 라이브러리지만 그렇다고 Mobx를 의존하진 않는다. 따라서 다른 환경에서도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모델 수정

그럼 모델을 serialzr를 이용해 직렬화 가능하게 수정해보자.

import serializr from 'https://dev.jspm.io/serializr';
const { createModelSchema, serialize, deserialize, primitive, list } = serializr;

먼저 serializr를 불러오고 구현에 사용할 함수를 몇 개 추린다.

class Shape {
  constructor(data = { }) {
    ...
    this.posX = posX;
    this.posY = posY;
    this.tempX = undefined;
    this.tempY = undefined;
    this.fill = fill;
    this.selected = selected;
  }
  ...
}

ShapeposX, posY, tempX, tempY, fill, selected 속성을 가지고 있다. 이때 직렬화가 필요한 속성은 posX, posY, fill, selected다. tempX, tempY는 도형을 끄는 동안에 사용할 임시 값으로 실행 취소 / 다시 실행을 위해 따로 복사하지 않는다.

createModelSchema(Shape, {
  posX: primitive(),
  posY: primitive(),
  fill: primitive(),
  selected: primitive(),
});

직렬화할 속성을 정했으면 serializr의 createModelSchema()를 사용해서 스키마를 정의한다. 이렇게 정의한 스키마는 추후 직렬화 시 사용된다.

스키마를 정의하는 법

여기에서는 createModelSchema()를 사용하지만, decorator를 이용해 보다 깔끔하게 스키마를 정의할 수도 있다. 자세한 내용은 serializr 저장소를 참고한다.

createModelSchema(Circle, {
  cx: primitive(),
  cy: primitive(),
  r: primitive(),
});

createModelSchema(Square, {
  x: primitive(),
  y: primitive(),
  width: primitive(),
  height: primitive(),
});

createModelSchema(Triangle, {
  points: list(list(primitive())),
});

이어서 Shape와 같은 방법으로 Circle, Square, Triangle에 대한 스키마를 정의한다. 그리고 Shapes에 객체의 상태를 복사할 수 있는 메서드와 복사본을 다시 되돌릴 수 있는 메서드를 추가한다.

class Shapes {
  ...
  snapshot() {
    return serialize(this._shapes);
  }

  restore(dump) {
    this._shapes = dump.map(data => {
    	const Shape = ???; /* 생성자를 알 수 없다 */
    	deserialize(Shape, data)
    });
    this.emit();
  }
}

Shapessnapshot()restore()를 추가했다. 각 메서드에서 사용하는 serialize()deserialize()는 serializr에서 제공하는 함수다.

snapshot()은 간단하다. _shapesserialize()에 전달하기만 하면 된다. 그러면 serializr는 앞서 정의한 스키마를 토대로 플레인 자바스크립트 객체를 반환할 것이다.

하지만 restore()는 그렇지 않다. deserialize()의 첫 번째 인자로는 역직렬화 할 객체 생성자, 두 번째 인자엔 되돌릴 객체 상태를 전달해야 하는데 복사본만으로는 연관된 생성자를 알 수 없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모델을 다음과 같이 수정한다.

const ShapeType = { 
  Circle: 0, 
  Square: 1, 
  Triangle: 2 
};

우선 enum으로 사용할 ShapeType 객체를 추가한다. ShapeTypeCircle, Square, Triangle을 식별할 수 있는 값을 정수로 갖는다.

class Shape {
  constructor(data = { }) {
    ...
    this.shapeType = undefined;
  }
  ...
}

Shape.shapeType = undefined;

class Circle extends Shape {
  constructor(data = { }) {
  	...
    this.shapeType = ShapeType.Circle;
  }
}

Circle.shapeType = ShapeType.Circle;

class Square extends Shape {
  constructor(data = { }) {
  	...
    this.shapeType = ShapeType.Square;
  }
}

Square.shapeType = ShapeType.Square;

class Triangle extends Shape {
  constructor(data = { }) {
    ...
    this.shapeType = ShapeType.Triangle;
  }
}

Triangle.shapeType = ShapeType.Triangle;

이어서 각 모델에 shapeType 속성을 추가하고 연관된 ShapeType을 대입한다. 이렇게 추가한 속성을 이용하면 연관된 생성자를 알 수 있다.

function getShapeClass(shapeType) {
  return [ Circle, Square, Triangle ].find(C => C.shapeType === shapeType);
}

getShapeClass()shapeType 인자를 이용해 해당하는 생성자를 반환한다. 이 함수를 사용해 Shapesrestore()를 다음과 같이 수정한다.

class Shapes {
  ...
  snapshot() {
    return serialize(this._shapes);
  }

  restore(snapshot) {
    this._shapes = snapshot.map(d => deserialize(getShapeClass(d.shapeType), d));
    this.emit();
  }
}

이것으로 필요한 모델 수정은 모두 끝났다. 다음으로 실행 취소 / 다시 실행의 상태를 보관할 History 객체를 작성해보자.

History 작성

class History {
  constructor(shapes) {
    this._undoStack = [];
    this._redoStack = [];
    this._shapes = shapes;
  }

  take() {
    const snapshot = this._shapes.snapshot();
    this._undoStack.push(snapshot);
    this._redoStack = [];
  }

  undo() {
    if (this._undoStack.length > 0) {
      const dump = this._undoStack.pop();
      const snapshot = this._shapes.snapshot();
      this._redoStack.push(snapshot);
      this._shapes.restore(dump);
    }
  }

  redo() {
    if (this._redoStack.length > 0) {
      const dump = this._redoStack.pop();
      const snapshot = this._shapes.snapshot();
      this._undoStack.push(snapshot);
      this._shapes.restore(dump);
    }
  }
}

History는 실행 취소 / 다시 실행 시 필요한 상태를 관리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한다.

take()shapes를 통해 현재 상태를 가져와 실행 취소 스택에 추가하고 다시 실행 스택을 비운다. 이 메서드는 모델의 상태가 변경되기 직전에 호출돼야 한다.

undo()는 실행 취소 스택에서 전 상태를 하나 꺼내오는 동시에 shapes에서 현재 상태를 가져온다. 그리고 다시 실행 스택에 현재 상태를 추가하고 shapes.restore()에 전 상태를 전달해 상태를 되돌린다.

redo()는 다시 실행 스택에서 앞 상태를 하나 꺼내오는 동시에 shapes에서 현재 상태를 가져온다. 그리고 실행 취소 스택에 현재 상태를 추가하고 shapes.restore()에 앞 상태를 전달해 상태를 되돌린다.

메멘토 패턴
메멘토 패턴

이미 눈치챈 사람도 있겠지만 이것은 메멘토 패턴이다. 메멘토 패턴은 Originator에서 Memento(상태)를 가져와 Cretaker에 저장하고 추후 다시 꺼내 Originator에 전달하여 상태를 되돌리는 패턴을 말한다(참고).

이것으로 실행 취소 / 다시 실행을 위한 모든 준비를 마쳤다. 이제 각 이벤트 핸들러에서 필요에 따라 History 객체를 호출해주면 된다.

이벤트 핸들러 수정

const shapes = new Shapes();
const history = new History(shapes);

먼저 shapes를 생성한 후 이를 주입해 history를 생성한다.

function create(Shape) {
  history.take(); // 추가
  const shape = new Shape({ 
    posX: random(0, 80), 
    posY: random(0, 80) 
  });
  shapes.add(shape);
  shapes.selectOne(shape);
}

이어서 도형 생성 시 호출되는 create()를 살펴보자. 새로운 도형을 생성하기 전에 history.take()를 호출하여 현재 상태를 저장하도록 수정한다.

remove.addEventListener('click', () => {
  const shape = shapes.getSelected();
  if (shape) {
    history.take(); // 추가
    shapes.remove(shape);
  }
});

삭제도 마찬가지로 도형을 삭제하기 전 history.take()를 호출하여 현재 상태를 저장하도록 수정한다.

function handlePointerEnd() {
  if (dragging && shape) {
    if (shape.tempX !== undefined) {
      history.take(); // 추가  
    }
    shapes.arrive(shape);
    dragging = false;
    shape = undefined;
  }
}

handlePointerEnd()는 도형을 끌어다 놓는 시점(mouseup 또는 touchend)에 호출되는 이벤트 핸들러다. shape에 저장된 임시 위칫값이 적용되기 전에 history.take()를 호출하여 현재 상태를 저장하도록 수정한다.

만약 도형을 끄는 시점(mousemove 또는 touchmove)에 posX, posY의 값을 수정하면 history.take()를 호출할 때 이미 값이 변경돼 전 상태를 보관할 수 없다. 이것이 tempX, tempY를 사용하는 이유다.

undo.addEventListener('click', () => history.undo());
redo.addEventListener('click', () => history.redo());

마지막으로 실행 취소 / 다시 실행 버튼을 추가하고 각 이벤트 핸들러에 historyundo(), redo()가 호출되도록 작성한다.

결과

처음에 소개한 예제를 기반으로 차근차근 코드를 수정했다면 다음과 같이 실행 취소 / 다시 실행 기능이 적용된 애플리케이션이 완성될 것이다.

See the Pen VJMOxp by Uyeong Ju (@uyeong) on CodePen.

끝으로

여기까지 serializr를 활용해 손쉽게 실행 취소 / 다시 실행을 구현해봤다. 물론 이 방식을 실제 제품에 사용하기 위해선 다양한 측면에서의 테스트가 필요할 것이다. 하지만 원리 자체에 큰 차이가 없으므로 기능을 구현하는 데 있어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